여드름 피부관리샵, 피부과 치료 어디로 갈까 다 해본 결과 공유
저는 딱 1년 전부터 비정상적으로 반복되는 여드름에 계속해서 시달리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서 염증성 여드름은 많이 사라졌고 또 빈도도 줄었지만 생리 등으로 호르몬 이상이 생기면 바로 여드름이 다시 튀어나옵니다.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 하는이유는 지금 이놈들이 꼭 턱에만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놈들을 박멸시키기 위해서 정말 다양한 도전을 해봤는데.. 일단 개인적으로 정리하기도 할겸 블로그에 작성하긴 하지만 개인적인 견해일뿐이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글 순서
- 여드름의 원인
- 여드름 케어방법 01_약국 여드름 연고
- 여드름 케어방법 02_피부관리샵
- 여드름 케어방법 03_화장품 변경
- 여드름 케어방법 04_피부과 치료
여드름의 원인
제 개인적인 경우에 여드름의 원인은.. 네 저는 초콜릿으로 보고 있습니다. 초콜릿 안에는 다량의 설탕이 들어가 있고 설탕은 몸 안의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빠르게 높혀주어 염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이죠. 그리고 저는 그 초콜릿을.. 하루에 2개씩..(그러니까 약 70g씩) 먹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당시 정말 초콜릿 중독이었어요.(제가 방문했던 모 압구정 피부과에서도 원장님께서도 고기나 지방 함유 음식은 여드름과 하등 상관이 없으나, 설탕이 많은 음식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렇게 여드름이 반복되면서 초콜릿을 많이 줄인 상태로, 가슴과 등까지 지배했던 여드름은(정말 가득했었음)은 얼굴을 위주로만 생겼습니다.
물론 여드름의 원인은 저 처럼 초콜릿 같은 당분 섞인 음식이 아니라도 다양합니다.
- 생활습관(잠을 제대로 자지 않음) & 스트레스 : 긴장,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 : 부신피질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이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하면서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유수분 밸런스 무너짐 :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건조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신체에서 피지를 다량 생산.
- 위생환경(제대로 씻지 않음)
- 식습관 : 저처럼 당분류를 많이 먹는다던가, 몸의 염증 수치를 높히는 알콜, 흡연, 가공식품 등 모든게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생기는 여드름은 수면부족과 스트레스도 있는 것 같습니다. 불면증이 다시 도져서,... 아 슷트렛스)
여드름 케어 방법 01. 약국 여드름 연고 + 스팟 패치, 크림 기타 등등
약국에 가면 여드름 연고를 팝니다. 종로5가쪽에 약국거리 갔다가 싼김에 사봤는데(약은 싼데 연고는 안싸더라구요.) 음 네 효과 없습니다. 뭐 여드름 크기만큼 두껍게 짜야한다 어쩐다 뭐뭐뭐 하는데, 저엉말 두껍게 짜봤는데 효과는 없었습니다.
그 외에도 효과 좋다는 여드름 크림이니 스팟이니 처방없이 살 수 있는 것들. 다 제게는 효과 없었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효과보신 분들도 있겠죠. 제게 없었다는겁니다.
여드름 케어 방법 02. 피부관리샵
저는 피부에 반복적으로 생기는 여드름으로 인해서 여드름 색소침착과 붉은자국도 많이 생겼고, 모공도 많이 넓어졌었습니다. 그 상태에서 여드름이 섞이니 정말 피부가 답이 없더군요. 화장을 해도 불룩 튀어나온 화농성 여드름을 가리지도 못하고.
그래서 여드름 관리를 위해서 피부관리샵에 갔던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피부관리샵 여드름관리 장점
- 화장품 진단 : 요즘 관리실들은 방문하면 무조건 상담지 작성, 상담 먼저 진행하더군요. 그러면서 어떤 방법으로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어떤 단계로 사용하는지, 주로 어떤 제품들을 사용하는지 성분들을 분석해줍니다.(샵마다 차이는 있겠죠.) 저는 처음에 얼굴이 건조해서 생기는줄 알고 주로 보습 라인 화장품만 사용하다가 조언을 받고 수분, 재생 라인을 늘렸습니다.
- 압출 : 압출은 정말 정성들여서 깨끗하게 잘해줍니다.
피부관리샵 여드름 관리 단점
- 효과 : 효과 보고있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로서는 효과가 크게 없었습니다. 보통 압출과 관리 용품들을 사용하는 팩이나 장비관리인데 받고 나면 여드름이 줄어들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며 샵에서도 반복적인 관리를 받아야만 여드름이 줄어든다고 말합니다. 또한 사용하는 관리용 제품이 재생라인이라 여드름이 빠르게 더 올라올 수 있다고 했고 때문에 중요한 날을 앞두고도 딱히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3번 정도 방문했지만 효과가 없어서 관뒀습니다.
여드름 케어 방법 03. 화장품 변경
피부관리실에서 하도 화장품을 잘못사용하고 있다고 하기에 화장품을 대거 변경했습니다. 클렌징 방법도 변경해보고, 클렌징 제품도 변경해보고 수분, 재생라인을 대폭 늘렸고 후기가 좋은 화장품들을 하나 하나 사용해봤지만 여드름에는 딱히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냥 피부가 한껏 촉촉해지긴 했었습니다. 촉촉해져서 만족스럽긴 했습니다.(근데 피부 속건조도 피부과에서 리쥬란힐러로 잡음. 그냥 피부 겉 건조함이나 유지 정도만 화장품이 케어해줌)
아, 딱하나 효과를 본게 있네요. 피지연화제 사용입니다. 피부과에서 필링만 자주 해줘도 이렇게는 여드름이 많이 다시 생기지는 않을거다. 집 가까운 피부과에서 필링만이라도 받아봐라, 화장품과 의료용품의 필링제는 다르기 때문에 화장품류는 큰 소용이 없을거다. 라고 조언을 들었는데 일단 그때 그냥 인터넷에서 피지연화제를 사서 사용해봤습니다. 드라마틱한 효과까지는 아니었지만 여드름이 재발되는 속도나 양 등이 좀 차이가 있더라구요.
여드름 케어방법 04. 피부과 치료
네, 여러분.. 그냥 돈쓰세요. 피부과가 짱입니다. 옛날에 제가 피부과에서 일할때는(한 7년전에 일했었음/거기안감)솔직히 여드름 치료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큰 아픈 아그네스같은게 대유행이었어요. 그때 흉터 생긴 사람을 워낙 많이봐서인지, 각종 리프팅 시술은 다 섭렵하고다니는 제가 1년들 질질 끌면서 여드름 치료를 안받았던게 그래서입니다.
그런데 결국 못참고 시작한 피부과 여드름 치료는 많이 달라졌더라고요. 첫 시술만에 여드름 95%가 다 사라졌었습니다.
뭐 압출해서 없어진거냐 할 수도 있는데 저는 피부과에서 압출을 1시간 받고나서 집에 돌아오니 화농성 여드름이 새롭게 나있던 미친 여드름성 피부의 소유자였습니다. 그때 경악을 하면서 더는 내 피부를 망칠 수 없다 하면서 바로 피부과 첫 예약한거였거든요.
결과는 정말 성공이라고 감히 말 할 수 있을 정도였구요. 피지선을 파괴하고 여드름균을 죽이는 치료였으니 당연히 줄긴 하겠지 했지만 이렇게 많이 줄어들지는 몰랐었죠. 예 좋아요 너무 좋아요. 지금 3차까지 치료 받았는데 치료 받으면 1달에서 1달 반 정도는 얼굴이 조용 합니다. 그리고 생리를 거치면서 (이 망할놈의 생리진짜) 다시 또 여드름이 올라오긴 하는데, 이 정도면 정말 양반이에요. 일단 양뺨을 뒤덮던 염증성 여드름이 치료 덕분에 거의 사라지고 염증성은 턱에만 한두개, 나머지는 좁쌀형으로 올라오고 있으니까요.
아, 단점은.. 비싸다..? 근데 뭐 피부관리샵에서도 여드름 관리 + 압출로 15만원 정도 때리는데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지만 저는 관리 10번 받을돈으로 피부과가서 5회 치료받는게 더 피부 컨디션도 좋아지고 이득이었습니다.
여드름 약을 먹을까 했지만 몸 전체의 피지 분비를 억제한다고 해서 오히려 전반적인 피부는 조져질까봐 패스, 처방 연고는 생각중입니다. 약국 연고가 너무 효과가 없었어서.. 물론 처방받아야 하는 약은 다르겠지만요. 치료는 1~2달 텀으로 꾸준하게 1년은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당일부터 여드름이 잠잠해진걸 본 저는 도무지 피부과 치료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더라구요.
유튜브를 보니까, 2일 정도 금식하거나 설탕, 정제 탄수화물, 가공식품등을 아예 극단적으로 식단에서 빼버리면 성격은 더러워지고 인생은 불행해지는대신 살이 빠지고 피부가 좋아진다고 해서(당연합니다. 몸의 염증수치와 비만세포가 줄어들거니까요.) 시도는 해보고 싶은데 정말 바깥세상 모든 음식에는 당이 들어가있더라구요. 이걸 성공하려면 2일동안 두부와 오이 고구마만 먹어야 할 판입니다. 근데 진짜 피부때문에 겸사 겸사 다이어트 하려고 가까운 시일 내 시도해볼 수 있어요.
이 피부 낫게 하려고 각종 논문도 뒤져보고 2~3일마다 빨래 빨고/ 삶고 피부관리 하고 온갖 난리를 다 쳤는데 결국 결론은 현대의학 만만세더라구요. 차라리 진작 피부과 갔으면 이렇게 모공이 안늘어났을탠데 말이에요.(색소레이저 받으니 여드름 자국은 사라졌는데 모공은 스킨부스터 스킨보톡스 프락셀까지 다 받아야 겨우 좀 타이트해짐 누가 화장품 따위로 모공을 잡을 수 있데요..? 말이안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