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전원주택 부지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나 홀로 집에, 케빈입니다.
요즘 비가 많이 와서 인명피해도, 재산피해도 참 많이 나고 있는 상황이에요. 항상 집이 언덕 위에 있어서 살짝 불만이었는데 비가 많이 오는 장마에는 이게 참 다행인거같아요. 옛날 원룸 전세에 살았던 시절에는 대지에 딱 붙어있는 1층 집에서 거주했는데 다행스럽게도 그 시기에는 이렇게나 비가 많이 오진 않았지만 어찌나 환기가 안되는지 장마기간 내내 수영장처럼 습한 느낌이었어요. 게다가 곰팡이가 피고 천장에서는 물이새더라고요. 저야 지금은 그런 거주 공간에 있지 않지만, 아직도 계신 분들이 있을탠데 걱정이 많네요. 일단 오늘은 전원주택 단지 부지 필수 체크리스트를 또 한번 안내해드릴게요.이번에는 사기를 조심하는게 아니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요인들입니다.

전원주택 부지 필수 체크 리스트
01. 도로(진입로)가 있는가?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철저하게 확인해봐야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현장 임장을 했고, 눈앞에 길이 있기에 걱정없이 계약했는데 훗날 보니 그 도로의 소유권이 개인에게 있는 사도라서 도로 주인이 길을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경우 건축허가가 나지 않거나, 사용승낙서를 주는 주건으로 비나치게 비싼 사용료를 요구하거나, 도로부지를 시세보다 훨씬 비싸게 파는 사람도 있습니다. 의외로 흔한 케이스에요.
- 도로의 실제모습대로 지적분할이 되어있는가?
- 지목이 '도'로 지정되어있는가?
- 도로 폭이 건축법 허가 기준에 미달하지 않는가?
- 공로인가 사로인가?
02. 기반시설 확인
일반적인 전원주택단지, 타운하우스의 경우 도시에서 그렇게 많이 멀지 않은 곳에 있기는 합니다만 가끔 풍광이 좋은 곳에 자리잡기 위해서는 전기, 통신선을 끌어오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봇대가 없는 곳에 전봇대를 설치하려면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서 거리에 따른 가설비용을 당사자들이 부담해야하죠. 전원주택단지라면 그래도 사람이 여럿이라 분할이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부담이 크게 증가할거에요.
- 전기 : 200m 기본, 초과거리 1m에 5만원
- 전화 : 400m 기본, 초과거리 1m에 5만원
03. 지형
예로부터 최고의 입지는 배산임수라고 했죠. 뒤에는 산이 있고, 앞에는 강이 흐르는 곳이요. 그런데 요즘은 좀 다릅니다. 요즘 여름이면 비가 많이와서 산에서는 산사태가 나고 강은 범람하니까요. 전원주택부지도 자연 경사지형을 그대로 살리는 배치는 염두에 둔다고 하면 낙석이나 수목의 덮침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각오도 해야합니다. 제대로 산사태가 나지 않게, 나더라도 피해가 없도록 공사를 진행해야할 수 있어요. 지형도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04. 배수로/상수로
사람이 거주하기 위해서 전기와 같이 필수적으로 필요한건 바로 물의 사용입니다. 그래서 배수로/상수로 시설은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배수로의 경우는 도로만큼이나 중요한데 배수로가 접해있지 않아도 건축허가는 나오지 않고, 또 공사를 통해서 연결하고자 해도 배수로역시 토지 사용 승낙서를 받고 연결해야합니다.

개인 전원주택 단지를 생각하고 부지를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오히려 더 개인이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많아져서 당황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전원주택단지, 타운하우스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거기에서는 시행사와 시공사가 있으니 그래도 시행사가 핸들을 잡고 이끌어주기는 하니까요.
#1.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로망 실현? 시행사와 시공사의 차이
안녕하세요. 나 혼자 집에 HI 케빈입니다. 저는 요즘들어서 전원주택에 조금 관심이 생겼어요. 사실 부지런한 사람이라면, 그리고 벌레를 무서워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전원주택만큼 좋은 주거지
surviving-home-alone.tistory.com
물론, 시행사와 시공사가 있다고 해도 100%맘을 놓을 수는 없습니다. 시행사 쪽에서 토지 매입시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많고, 이미 집도 다 지어졌지만 공무원이 찾아와 공사허가 조차 난적없는 땅이라고 허물라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직접 찾아가서 확인한 토지 위치와, 서류상의 토지 위치가 다른 경우도 허다하고요. 그래서 이미 지어져 있는 전원주택을 매입하는게 아니라면 끊임없이 서류 작업과 공사 현장 확인작업을 거쳐야해요. 이미 지어진 집을 선택하는거라면 모르겠지만, 100% 내 로망의 전원주택에서 상기 위해서는 부지런하고, 공부를 해야하는 방법 뿐인거같습니다.
#3.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개발이 불가능한 토지, 필지 분할 확인
안녕하세요. 나 홀로 집에 HI 케빈입니다 #1. 전원주택 로망 실현? 시행사와 시공사의 차이 (tistory.com) #1.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로망 실현? 시행사와 시공사의 차이 안녕하세요. 나 혼자 집에 HI 케
surviving-home-alon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