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보

아파트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의 차이점과 절차 사업수익

HI 케빈 2023. 3. 13. 20:55

 

안녕하세요.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는 나 홀로 집에, 케빈입니다.

우리나라에 현대식의 아파트, 빌라, 주택이 지어지기 시작한지 수십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노후화된 건축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노후화된 건물은 내부적으로도 사람이 살기 불편하고 외부적으로도 도시 외관을 해치기 대문에 보수공사를 하거나 혹은 완전히 헐어버리고 새로 지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의 3가지가 분명하게 나뉘게 됩니다. 오늘 하이 케빈은 재개발과 재건축, 그리고 리모델링이라는 3가지 방법의 차이점과 절차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부천 소사역 주변 재개발지역
부천 소사 재개발지역.

재개발이란?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거나 상업지역과 공업지역 등에서 도시기능의 회복, 상권의 활성화 등을 위하여 도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말합니다. 즉, 재개발이란 그 지역 자체를 새로 개발한다는 것으로 도로, 상하수도, 주거 환경 인프라등이 변하는데 민간이 주도할 수 없고 시나 도 등의 지자체에서 구역 지정고시를 받아야합니다.도시 전체가 변하는 것으로 인프라 자체가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에 주변의 부동산 시세도 변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개발 절차

정비기본계획 > 정비구역지정 > 추진위원회 구성 > 조합설립인가 > 사업시행인가 > 시공사선정 > 관리처분 > 이주와 공사 > 일반붕양 > 준공과 조합청산

 

대치동 은마아파트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을 앞두어 부동산계의 핫이슈

재건축이란? 

재건축은 정비기반시설은 양호하지만 노후, 불량 건축물에 해당하는 공동주택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말합니다. 아파트 재건축을 말하면 노후 불량주택을 철거하고 그 대지 위에 새로운 재택을 건설하기 위해서 기존 주택의 소유자가 재건축 조합을 설립해 자율적으로 주택을 건설하는 것으로 주로 아파트 자체에서 입주민들끼리 동의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서울 강남 재건축의 대표적인 상직이 바로 대치동의 '은마아파트'죠. 아파트 자체는 녹물이 나오고 벌레가 나올정도로 열악하지만 대치동으로서 주변 학군이 굉장히 좋아 고가로 고래되고 있는 아파트입니다. 최근 일반 분양가가 평당 7100만원으로 변경되었다고 역대 최대 분양가 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죠.

 

**재건축 절차

정비기본계획 > 정비구역지정> 추진위원회 구성 > 조합설립인가 > 건축심의(안전진단 등) > 사업시행인가 > 시공사 선정 > 관리처분 > 이주와 공사 > 일반분양 > 준공과 조합청산

 

군포 산본 지역의 리모델링이 확정된 개나리 주공아파트 13단지
군포 산본 리모델링이 확정된 개나리 주공아파트 13단지

아파트 리모델링이란?

보통 리모델링이라고 하면 거주지의 내부를 분위기를 바꾼다던가 하는 식으로 집안 디자인을 바꾸는 것을 생각해내기 마련이죠. 그런데 아파트 자체를 리모델링 할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 리모델링이란 건물의 노후화를 억제하거나 기능의 향상 등을 위하여 대수선을 하거나 건물의 일부를 증축 또는 개축하는 행위를 말해요.

아파트 리모델링은 15년 이상의 노후 건축물에만 가능한데, 재건축이나 재개발처럼 건물을 완전히 부수는게 아니라 뼈대는 남겨놓은 상태에서 수직 또는 수평으로 세대수를 증가시켜서 새로 짓는 방식으로 늘릴 수 있는 면적의 한계가 정해져있으며 인프라 등은 구축 그대로인지라 수익은 낮은편입니다.

 

*아파트 리모델링 절차

정비기본계획 > 정비구역지정 > 추진위원회 구성 > 조합설립 인가 > 1차 건축심의 > 사업시행인가 > 시공사 선정 > 관리처분 > 2차 건축심의 > 이주 및 공사 > 일반분양 > 준공과 조합청산

 


셋 중에서 사업 수익이 가장 높은 것은 물론 지역적인 부분도 따져봐야겠지만 형태만 놓고 본다면 재개발이 가장 뛰어나고 리모델링이 가장 낮습니다. 특히 민간주도형의 재건축과 리모델링 사업은 구축 아파트의 시세를 높이기 위해서 조합만 설립할 뿐 사업 진행은 전혀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고점에서 물려 오랜시간 목돈이 묶이는 경우도 발생하니만큼 실거주가 목적이 아닌 투자가 목적이라면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